교과목개요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교과목개요

교과목개요

홈교육과정구분교과목 개요

CURRICULUM
교과목 개요

게임콘텐츠과 교과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창업개론

기업환경의 다변화는 개성 시대로의 전환점이므로 취업 진로방향 제시 및 창업의 중요성을 위한 인식 제고뿐만 아니라 기업마인드 향상, 사업아이템 선정, 사업타당성 검토, 제품개발, 자금조달, 마케팅 홍보전략, 다양한 창업아이디어로 창업가 정신을 개발할 수 있는 방법과 적응력, Skill 등의 교육을 통하여 창업지식 능력을 배양하고 사업체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컴퓨터활용

21C 사회는 컴퓨터 시스템의 발달에 따른 정보화 사회라고 부를 수 있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에 적합한 컴퓨터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사무 자동화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엑셀과 파워포인트 활용을 통하여 자격증 취득 방법에 교육목표를 둔다.

의사소통능력

직장생활에서 문서를 읽거나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고,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간단한 외국어 자료를 읽거나 외국인의 간단한 의사표시를 이해하는 능력이다

수리능력

직장생활에서 요구되는 사칙연산과 기초적인 통계를 이해하고, 도표의 의미를 파악하거나 도표를 이용해서 결과를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정보능력

직장생활에서 기본적인 컴퓨터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기술능력

직장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기술을 이해하고, 선택하여, 다양한 상황에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게임학개론

온라인게임 개발을 위한 기초이론 습득을 목표로 게임과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교육한다. 게임산업계 동향, 최신 게임디자인 컨셉, 게임프로그래밍 신기술에 대한 다양한 정보 등을 교육하여 게임기획의 기초를 습득하도록 한다.

웹DB구축

현재의 정보화 사회는 수없이 많은 데이터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여 필요한 정보로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데이터베이스가 요구되고 그 중에서도 사용자가 가장많은 액세스를 학습하여 데이터베이스 개념을 정립하고 예제와 실습을 통해 실무에 응용 가능한 기술력을 익히는데 교육목표를 둔다

2D그래픽

게임 디자인이란 캐릭터와 배경 원화를 그리고 2D그래픽 자원과 UI/UX를 제작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해함

C프로그래밍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라 할 수 있는 C언어를 학습함으로서 제작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고급 프로그래머가 갖춰야 될 자세를 기르고, C언어의 다양한 문법을 활용하여 설계된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게임고객서비스운영

게임의 원활한 서비스를 위하여 사용자를 관리하고, 커뮤니티를 모니터링하며, 게임 콘텐츠를 관리 및 운영한다.

3D기초

게임 3D의 기본 개념과 3DS MAX의 기본 인터페이스를 익힌다. 그리고 모델링 제작 툴을 이용하여 간단한 3D 모델링 데이터를 완성할 수 있다.

게임시스템디자인

게임 콘텐츠 개발을 위한 게임 시스템을 분석, 설계하고 구체적인 요소를 구성하여 게임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문서와 관련 자료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게임레벨디자인

게임의 레벨을 디자인하여 게임의 밸런스를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게임커뮤니티운영

사용자의 요청사항을 수렴하기 위해 커뮤니티를 만들고 관리하며 사용자 커뮤니티를 모니터링한 결과를 분석하여 서비스 운영과 개선에 반영할 수 있다.

2D캐릭터제작

게임 기획상의 시대의 스토리텔링에 대한 컨셉 교육과 함께 전통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한 교육을 통해 상호간의 이해를 높인다. 특히 온라인 게임에 적용되는 캐릭터의 형태, 복장, 악세사리 등 기초능력을 갖추게 한다.

3D캐릭터제작

원화를 중심으로 3D로 표현할 캐릭터를 모델링하고 매핑을 통하여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디지털영상제작

컴퓨터와 카메라, SW 등의 발전으로 누구나 편리하게 고화질의 디지털 영상 제작과 편집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종합적인 영상 구성에 필요한 테크닉의 개발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는 디지털 편집 소프트웨어의 기본 사용법과 제작 능력을 익히는데 교육목표를 둔다

디지털스토리텔링

디지털미디어 시대의 스토리텔링에 대한 컨셉 교육과 함께 전통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한 교차 교육을 통해 상호간의 이해를 높인다. 특히 온라인 게임에 적용되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상호작용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교육한다. 이를 통해 게임시나리오 작성에 필요한 피교육생의 기초능력을 갖추게 한다.

사무자동화실습

사무자동화 관련 프로그램들인 파워포인트, 엑셀, 액세스, 한글워드프로세스 등에 대하여 기본예제 실습을 통하여 기본 기능을 익히고, 응용 예제들을 통하여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게임프로그래밍기초

게임 개발을 위한 게임프로그래밍 기초와 게임 엔진을 다루기 위한 필요한 능력과 기술을 익힌 뒤 이를 실제 게임 기초 개발 작업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게임시스템운영

게임서버와 네트워크 관리를 위한 시스템 관리체계를 구성할 수 있으며, 관리 체계를 활용하여 지속적이고 원활한 서비스 운영을 위한 사용자의 로그정보 관리와 콘텐츠 백업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다.

2D애니메이션

게임애니메이션에 필요한 자료수집 방안과 분석/활용 능력을 교육하고, 이를 바탕으로 게임배경과 캐릭터 설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게임디자인과 관련된 기초이론을 함께 교육함으로써 애니메이션 능력을 함양시킴을 교육목표로 한다.

3D배경제작

원화를 중심으로 3D로 표현할 배경을 모델링하고 매핑을 통하여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게임시나리오실습

게임시나리오 작성에 필요한 자료수집 방안과 분석/활용 능력을 교육하고, 이를 바탕으로 게임배경과 캐릭터 설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게임디자인과 관련된 기초이론을 함께 교육함으로써 게임시나리오 작성능력을 함양시킴을 교육목표로 한다.

게임UI/UX디자인

게임 시스템의 UI/UX를 기획하고 시스템 가이드에 필요한 문서와 관련 자료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웹서버구축

웹서버는?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웹 페이지가 들어 있는 파일을 사용자들에게 서비스해 주는?서버(프로그램)로서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 설정에 대한 이해와 네트워크의 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사용자가 원하는 특정 기능을 추가하고 어느 플랫폼에서도 설치가 가능한 공개형 서버 운영체제인 리눅스를 이용해 다양한 서버 구축 실습을 실시함으로서 리눅스 시스템을 응용 및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서버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한다.

게임프로그래밍심화

게임 엔진과 게임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게임 구동이 가능한 플랫폼에서 게임이 원활하게 작동되도록 게임 알고리즘과 UI/UX,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JAVA프로그래밍

컴퓨터에서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일들을 스마트폰에서도 실현 가능한 세상이 열리고 있다. 이에 신속히 대응하여 학생들의 기술 수준을 높이고 졸업 후 취업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스마트폰 앱 개발 기술을 익히고자 한다. 그 중 자바 환경 기반의 안드로이드를 학습하여 무선콘텐츠 개념을 이해하고자 한다

게임제작프로젝트

실제 게임 회사에서 사용하는 게임 엔진을 활용하여 실전 2D 게임 또는 3D 게임을 제작한 후 그 게임을 사용자들에게 공개하여 플레이 해볼 수 있게 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실전 게임 제작 능력을 함양시킨다.

2D애니메이션연출

기초 프로그래밍 지식을 습득케 하여 게임시스템 전반을 이해하도록 한다. 특히 완성된 게임시나리오에 따라 게임플로우를 구성하게 함으로써 게임기획자로서 게임 전체를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바탕으로 피교육자 단독으로 콘티 및 애니메이션 연출 작성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3D애니메이션과 FX

키 애니메이션, 본(bone),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정확하게 사용이 가능하게 한다, 또한 게임엔진에서 파티클를 원활히 사용할 수 있게 한다.

게임기획실습

기초 프로그래밍 지식을 습득케 하여 게임시스템 전반을 이해하도록 한다. 특히 완성된 게임시나리오에 따라 게임플로우를 구성하게 함으로써 게임기획자로서 게임전체를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바탕으로 피교육자 단독으로 게임기획서 작성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모바일앱프로젝트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 멀티미디어 컨텐츠, 생활에 필요한 앱 등을 제작한다. 또한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스레드, 서비스 등의 내용을 학습하여 실무 앱 작성이 가능하도록 제작 능력을 익히는데 교육목표를 둔다

웹실무프로젝트

리눅스는 많은 사람들에 의해 공동으로 개발된 컴퓨터 운영체제로서 완전히 공개되어 있는 소프트웨어이다. 또한 서버용 운영체제로써 많이 사용되며 강력한 기능을 발휘한다. 따라서 리눅스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기능을 익혀 서버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현장실습

이론적 교육을 통하여 얻어진 지식과 실무 능력을 실제 실무 업체에서 일정 기간 동안 현장 실무자의 지도 하에 실습하게 함으로써 유능한 전문 기술인으로서의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한다.

제주관광대학교 게임콘텐츠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애월읍 평화로 2715)
COPYRIGHT© JEJU TOURISM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